자주묻는질문

처음인데 너무 어려워요!
2016-06-07 23:37:32

안녕하세요 위즈폼입니다.
계속해서 고객님들의 편리한 사용을 위해 위즈폼은 열심히 달리고 또 달리고 있습니다.
감사하게도 정말 많은 고객분들이 위즈폼을 사용해주고 계신데요,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최근 위즈폼의 정기 임직원 회의에서 몇 가지 중요한 부분에 대한 지적이 있었습니다.
바로 기존 고객을 위해서 지금보다 100배 1,000배 더 만족시켜 드리기 위해서 노력해야 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처음오시는 분들을 위해서는 1,000배 10,000배 노력해야 한다는 지적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CS팀의 팀장님의 지시로 위즈폼은 처음사용자를 위한 1차 매뉴얼을 준비하였습니다.
1차로는 공지사항을 통한 간결한 설명이 준비되고, 2차에는 보다 자세한 내용들을 처음사용자분들께 제공할 예정입니다.

위즈폼에 처음 오셨나요?
너무 어려우신가요?
돈~~~ 워리!!

위즈폼은 처음 사용하긴 어려울 수 있으나 시작하면 그만둘 수 없는 매력이 있습니다!
지금부터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께요.


Q 위즈폼이 도대체 뭡니까?
답변   

먼저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폼메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폼메일은? 원하는 입력 양식을 신청받아 메일로 받아보는 기능입니다. 프로그램 개발과 디자인 작업 등이 필요하고, 메일에 섞여 들어오기 때문에 관리가 어렵습니다.

 

그러면 위즈폼은? 위즈폼은 메일로 수신되지 않고 위즈폼에 로그인하여 (PC/MOBILE 가능) 목록 형태로 신청된 데이터를 쉽게 확인 및 검색하실 수 있으며 엑셀로 다운로드도 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신청 대상별로 폼을 여러개 운영하여 관리하실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광고대행사, 직접홍보, DB접수 등에서 정말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위즈폼은 얼마인가요?
답변   

위즈폼은 월 단위 결제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내가 직접 폼을 만드는 '폼 만들기'는 1개월에 11,000원(VAT포함) 변경이 불가능하고 
위즈폼에서 기본 제공하는 템플릿을 사용하시는 경우 1개월에 9,900원(VAT포함)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결제는 1개월부터 36개월까지 원하시는 기간만큼 설정하여 결제하실 수 있으시고, 
기간이 만료되거나 만료되기전에도 역시 1개월부터 36개월까지 연장하여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폼만들기 : 1개월 11,000원(VAT포함)

기본폼 : 1개월 9,900원(VAT포함)
 

*1개월~36개월까지 신청/연장 자유롭게 가능

*접수되는 데이터에 수량에 따른 과금이 없습니다. 

*폼 1개를 운영하실 때의 가격이며, 폼은 1개부터 무한대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Q 서비스 신청에서 폼 만들기와 기본 템플릿 구매의 차이가 뭔가요?
답변   

 

폼 만들기는 랜딩페이지나 신청 페이지를 직접 항목을 설정하여 만들고 결제하여 사용하시는 방법으로 
누구나 쉽게 이름, 핸드폰 번호 등 수집하실 정보의 항목을 직접 만들어 결제하여 운영하는 서비스입니다.
*폼만들기 : 1개월 11,000원(VAT포함)

기본 템플릿은 위즈폼에서 다양한 업종에서 사용하시는 폼을 미리 만들어 제공해드리는 서비스로, 별도로 항목을 만들지 않고
만들어진 폼을 구매하여 사용하실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기본 템플릿 : 1개월 9,900원(VAT포함)

[중요]
기본 템플릿은 폼만들기를 통해 만든 폼과 다르게, 광고 추적 스크립트 삽입, 버튼 꾸미기, 하단 배너 설정, 이용약관 편집, 엑셀 다운로드 등의 기능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Q 폼 만들기는 어떻게 하는건가요?
답변   

 
동영상 매뉴얼 보기(클릭)

 

위즈폼에 로그인 하신 상태에서 메뉴 > 서비스 신청 > 폼 만들기로 이동하시면 폼을 직접 만드실 수 있는 화면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이 직접 폼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직접 폼을 만드실 경우 본 매뉴얼을 참고하시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1) 폼 이름에 '내가 만들어 운영할' 폼의 이름 예를들면 'ㅇㅇㅇ 정수기 렌탈' 또는 'ㅇㅇㅇ 랜딩페이지' 와 같이 알아보기 쉬운 폼 이름을 설정합니다.
2) 폼 스타일(Theme)에서 기본, A타입, B타입 가운데 보기를 클릭하여 어떤 구조로 표현되는지 확인하고 타입을 선택합니다.
3) 폼 구성하기에서 이제 항목을 직접 설정하고 추가하여 폼을 만듭니다.

참고 예)
*이름, 핸드폰번호, 문의내용이라는 폼을 만들고 싶다고 가정합니다.

1-1) 입력 유형 선택을 텍스트로 선택하고
1-2) 항목명을 이름이라고 입력합니다.
1-3) 디폴트 텍스트는 기본 출력되는 글자인데, '입력예 : 이름' 이라고 입력합니다.
1-4) 최대 입력 길이는 1자부터 50자까지 원하는대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10으로 입력합니다. *10으로 입력하면 10자까지만 입력됩니다.
1-5) 필수 입력은 반드시 입력되어야 하는 항목으로 향후 폼에서 입력하지 않으면 경고창과 함께 진행되지 않도록 합니다. 예로 선택합니다.

우선 위와 같이 이름이라는 항목을 만들기 위해 설정하였습니다.

2-1) 이제 아래 녹색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2-2) 그러면 현재 만들고 있는 폼 미리보기에 내가 만든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3) 이제 다시 폼 구성하기에서 핸드폰번호를 추가하겠습니다. (1-1부터 1-5까지의 순서를 다시 반복합니다.)
2-4) 입력 유형 선택을 텍스트로 선택하고
2-5) 항목명을 휴대폰번호라고 입력합니다.
2-6) 디폴트 텍스트는 '010-1234-1234' 라고 입력합니다.
2-7) 최대 입력 길이는 13으로 입력합니다.
2-8) 필수 입력은 '예'로 선택하고,
2-9) 아래 녹색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시 현재 만들고 있는 폼 미리보기에 휴대폰 번호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1-1부터 1-5까지의 순서대로 진행하되, 입력 유형은 큰텍스트로 항목명은 문의내용으로 설정하여 직접 만들어보세요.
(팁) 항목의 순서를 바꾸시려면 이름, 휴대폰번호라는 글자에 마우스를 클릭한 채 변경할 순서로 드래그 하시면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모두 항목을 만드셨다면?
1) 맨 하단의 '저장하기'를 클릭하시어 저장하세요.
2) 내가 만든 폼에 내가 직접 만들 폼 항목의 구매하기를 클릭하시고
3) 원하는 기간을 설정하시고, 정확한 입금자명을 입력하여 구매하기를 진행하세요.
*입금하지 않으셔도 이후의 폼 설정 및 꾸미기가 가능하니 먼저 구매하기를 진행하여 꾸미신 후 실제 사용을 원하실 때 입금하셔도 됩니다:D
4) 구매하기를 진행하시면, 메뉴 > 구입한 폼에 내가 구매한 폼이 등록됩니다.
5) 수정을 클릭하여 다양한 폼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절차로 폼은 1개부터 무한대로 구매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들어 놓은 폼 템플릿은 언제든 구매하기를 통해 신규로 폼을 구매하여 운영하실 수 있습니다.
*폼을 삭제하시면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폼에 문제가 생기니 운영중인 폼 템플릿이라면 내가 만든 폼 항목에서 삭제하시면 안됩니다.

  

Q 내 폼에는 어떻게 접근하나요? 주소는 어디에서 확인하죠?
답변   

 

폼을 구매하기를 통해 생성하셨다면, 메뉴 > 구입한 폼을 클릭하시면 내가 구입한 폼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기능 항목에서 보기를 클릭하시면 상단에 접속주소 부분이 보이시나요?
해당 부분의 http://wizform.co.kr/form/?no=000&sk=ABCD 와 같이 보이는 주소가 나의 폼의 고유 주소입니다.
이 주소를 사용하여 랜딩페이지 주소로 사용하시거나, SNS나 메일에 링크 주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유 주소는 폼 1개마다 고유하게 부여되는 주소입니다.


Q 신청된 또는 접수된 내용은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답변   
나의 폼에서 저장 또는 접수된 내용은 아래의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 > 신청/접수 확인 > 폼 이름 클릭

접수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으시고, 검색을 통해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엑셀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엑셀로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위즈폼은 최근 2개월 데이터만 보관되고 나머지는 자동 삭제됩니다. 따라서 엑셀 다운로드를 통해 미리 데이터를 저장해두세요.


 

Q 폼 꾸미기 / 폼 설정하기는 어디에서 어떻게 하나요?
답변   

 

폼을 구매하기를 통해 생성하셨다면, 메뉴 > 구입한 폼을 클릭하시면 내가 구입한 폼 목록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원하는 폼의 기능 항목의 수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2) 수정 화면에서는 아래의 설명을 참조하시어 다양한 폼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래의 모든 설정을 하신 후에는 맨 하단 저장을 클릭하셔야 적용됩니다.

사용여부 : 사용 또는 중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중지 상태라면 폼에 접근할 수 없게 됩니다.

이름(별칭) : 구입한 폼 목록에 보여지는 내 폼의 이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폼 브라우저 제목 : 브라우저의 상단 제목 부분에 노출되는 문구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신청마감 설정
지정된 날짜까지 신청 접수를 받으실 때 사용에 체크하시고 신청마감 날짜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마감 사용 : 사용 또는 미사용 가운데 체크하실 수 있습니다.
신처마감 날짜 : 원하시는 마감 날짜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중요) 신청마감 사용에 '사용'으로 체크하시고, 마감날짜를 비우시면 폼이 접수되지 않습니다. 
반드시 신청마감 날짜를 지정하셔야 합니다.


타이틀 설정
폼의 최상단의 제목 부분을 설정하는 메뉴입니다.

제목영역 사용 : 보이기 또는 가리기 중에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보이기에 선택된 경우 : 제목 영역이 노출됩니다.
가리기에 선택된 경우 : 제목 영역이 보이지 않습니다.

제목영역 배경URL : 제목 영역의 배경을 업로드하여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영역 높이 : 제목 영역의 높이를 설정합니다. 숫자만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영역 배경색 : 제목 영역의 배경색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영역 텍스트 : 제목 영역에 노출되는 글자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배경색 : 제목 영역 안의 제목 글자의 배경색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글자색 : 제목의 글자 색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제목 글자 크기 : 제목 영역에 표시되는 글자의 크기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배경색 : 폼의 입력 영역에 대한 배경색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전체 글자색 : 폼의 입력 영역에 출력되는 글자의 색상을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배너 이미지 상단 URL : 업로드를 클릭하여 입력 항목 상단에 출력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의 홍보 이미지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이미 업로드 된 이미지가 있다면 업로드 하지 않고, 주소를 직접 입력하셔도 됩니다.

배너 이미지 상단 링크 주소(URL) : 상단 배너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페이지가 이동되게 하고 싶으신 경우 이동될 주소를 입력하시면 클릭시 페이지가 이동됩니다.

배너 이미지 하단 URL : 업로드를 클릭하여 입력 항목 하단에 출력되는 이미지를 업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랜딩페이지의 홍보 이미지를 업로드하시면 됩니다.
*이미 업로드 된 이미지가 있다면 업로드 하지 않고, 주소를 직접 입력하셔도 됩니다.

배너 이미지 하단 링크 주소(URL) :
 하단 배너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페이지가 이동되게 하고 싶으신 경우 이동될 주소를 입력하시면 클릭시 페이지가 이동됩니다.

(팁)
만약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입력영역으로 이동되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링크 주소 부분에 #contents 라고 입력하시면 이미지 클릭시 입력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공지영역은 배너 이미지 상단 부분과 폼 입력 영역 바로 위 사이에 출력되는 공지사항 영역입니다.

공지영역 배경색 : 공지내용이 출력되는 배경색을 지정합니다.

공지영역 글자색 : 공지내용의 글자색을 지정합니다.

공지사항 내용 : 공지사항의 영역에 보여주고 싶은 공지사항 내용을 입력합니다.


개인정보 수집동의 내용은 개인정보 수집동의 내용을 직접 편집할 때 사용합니다.

수집동의 내용 : 보기 클릭시 노출되는 개인정보 약관에 대한 내용을 입력하시면 해당 내용이 출력됩니다. 


문자알림 설정 

위즈폼은 각 폼마다 문자수신 여부를 설정하실 수 있으며, 수신자를 최대 3명까지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문자의 내용은 접수되는 내용이 아닌, 접수가 되었다는 접수 사실을 알림으로 받으시는 기능입니다. 

문자를 수신하시려면 문자 충전을 하시고, 폼 수정에서 문자수신 부분의 설정을 하시고 저장을 하시면 접수와 함께 문자로 알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자 알림 사용 : 사용 사용안함 중에 선택
사용 : 문자 알림을 사용 상태로 변경합니다.
사용안함 : 문자 알림을 받지 않는 상태로 변경합니다.

문자알림 수신번호 : 수신 받을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총 3개까지 입력이 가능하고 010-1234-1234|010-1111-2222|010-3333-4444와 같이 파이프라인(|)으로 구분하여 입력합니다.
 

문자 알림 내용 : 수신 받으실 알람 내용을 편집하실 수 있습니다. 입력하지 않으면 기본 문구가 발송됩니다.

*문자 알림에 사용으로 체크하시고 정보를 입력하셨어도, 문자 충전을 하여 캐시를 충전하셔야만 문자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 신청 > 문자알림 충전에서 충전하시면 됩니다.
*충전된 캐시는 내가 구입한 폼에서 설정된 문자 메시지 사용에 공통으로 차감되어 사용됩니다.


신청버튼 꾸미기
신청버튼의 배경, 글자색, 버튼글자를 지정합니다. 미지정시 기본으로 출력됩니다.

신청버튼 배경색 : 맨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의 배경색을 지정합니다.

신청버튼 글자색 : 맨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의 글자색을 지정합니다.

신청버튼 글자 : 맨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의 글자를 변경합니다. 예) 접수하기 또는 저장하기 등


신청 후 이동 URL : 폼 하단의 신청하기 버튼을 고객이 클릭하면 접수가 되어 신청/접수 확인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고객이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기본적으로 입력 화면으로 다시 돌아가게 됩니다.
만약 원하는 페이지로 이동되게 하고 싶다면 원하는 URL을 입력하면 신청이 완료되고 해당 주소로 이동됩니다.


폼 만들기 방법 동영상으로 보고 배우기 :D (클릭)